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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Boosting 알고리즘 - Light GBM 특징(GOSS, EFB, 장단점)

by 데이널 2023. 10. 4.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스팅 알고리즘 중 가장 가벼운데 효율이 좋은 알고리즘인 Light GBM, 줄여서 LGBM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Light GBM은 데이터셋에 따라 다른 알고리즘 대비 속도가 너무 빨라 정상적으로 알고리즘이 돌아간 것 맞냐는 의문까지 서로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LightGBM 특징

LightGBM은 부스팅 알고리즘 중에 2016년 출시로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졌습니다. XGBoost보다 2년 후에 만들어지다 보니 XGBoost의 장점은 계승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방식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Light Graient-Boosting Machine의 약자로 Microsoft에서 개발한 머신 러닝 무료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훨씬 좋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 LightGBM은 이름처럼 가볍다는 게 특징입니다. 


이렇게 가벼울 수 있는 이유는 기존 Boosting 알고리즘과 다르게 'Leaf-wise 트리 분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트리의 균형을 맞추지 않고, 최대 손실값(max delta loss)을 가지는 리프 노드를 분할하여 예측 오류 손실을 최소화 합니다. 대신 트리의 깊이가 깊어지고 트리가 비대칭적이게 됩니다. 또 다른 특징은 카테고리형 피처의 자동 변환이 가능하고 최적 분할이 됩니다. 예를 들어, 원-핫 인코딩과 같은 범주형 변수를 수치형 변수로 바꿔주는 과정을 사용하지 않고도 범주형 변수를 최적으로 변환하고 이에 따른 노드 분할 수행이 이루어집니다. 

 

XGBoost와 LightGBM 비교

두 알고리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노드 분할 방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XGBoost

  • 트리의 깊이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균형 트리 분할 (Level-Wise)을 사용
  • 최대한 균형 잡힌 트리를 유지하면서 분할하기 때문에 트리의 깊이가 최소화
  • 균형 잡힌 트리를 생성하는 이유는 과적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

LightGBM

  • 리프 중심 분할 (Leaf-wise)은 트리의 균형을 맞추지 않고 최대 손실 값을 가지는 리프 노드를 지속적으로 분할
  • 트리의 깊이가 깊어지고 비대칭적인 트리가 생성
  • 손실값이 높은 노드에 대해 더 깊게 트리를 분할하며 손실값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정확도나 비슷한 수준의 성능 가능

두 알고리즘의 차이점에서 알 수 있는 것은 LightGBM이 다른 부스팅보다 메모리 사용량이 작다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알고리즘의 학습 시간은 GBM > XGBoost > LightGBM 순서로 시간도 적게 걸립니다. 

 

XGBoost vs LightGBM 차이
XGBoost vs LightGBM 차이

 

히스토그램 기반 알고리즘

LightGBM은 히스토그램 기반 알고리즘입니다. 그래서 Split points라는 데이터가 분류되는 기준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키 > 180 을 기준으로 초과와 이하를 나누는 방식입니다. 연속된 변수들에 대해 분리된 칸에 담아 훈련(training) 시 각각의 변수들에 대해 Split을 이용한 히스토그램을 설계하는 매커니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GOSS = Gradient-based One-Side Sampling

GOSS는 LightGBM에서 경사를 기반으로 인스턴스를 다운 샘플링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경사가 작은 인스턴스는 잘 훈련되어 오류가 작고, 경사가 큰 인스턴스는 잘 훈련되지 않아 오류가 크다는 점을 활용하자는 아이디어입니다. 손실 함수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인스턴스를 샘플링하는 동시에 가장 기여하지 않는 인스턴스는 폐기합니다. 작동하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경사의 절댓값을 기준으로 인스턴스를 내림차순 정렬합니다. 
  • 상위 a%의 인스턴스 선택 => 제대로 훈련되지 않은 데이터 정의합니다. 
  • 나머지 데이터인 b%개의 인스턴스 샘플링 => 충분히 훈련된 데이터의 기여도를 감소시킵니다. 
  • b를 제외한 a 샘플 만으로도 기존의 분포를 유지하기 위해 덜 훈련된 샘플들을 (1-a)/b 만큼 강조시킵니다.   

 

EFB = Exclusive Feature Bundling 

LightGBM에서 사용하는 EFB는 특성 수를 다운 샘플링해 학습 속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차원 데이터로 작업할 때, 상호배반적인 특성들을 번들링 합니다. 상호배반적이라는 것은 One-hot encoding에서 0이 아닌 값을 동시에 갖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는 현상을 말합니다. 상호배반일 때 이러한 특성들을 번들링 하는 방식입니다. 결국 번들링을 통해 복잡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장점

  • 실제 개인적인 사례에서도 체감했지만 학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 메모리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적은편입니다. 
  • Categorical feature들의 자동 변환과 최적 분할이 가능합니다. 
  • GPU 학습을 지원합니다. 

단점

사실 LightGBM은 거의 단점이 없습니다. XGBoost와의 예측 성능 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적은 데이터셋에 적용 시 과적합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여기서 '적은 데이터셋'이라 함은 통상적으로 10,000건 이하의 데이터셋 정도라고 LightGBM 공식 도큐먼트에 나와 있습니다. 

 

하이퍼파라미터 튜닝

모델 복잡도 제어 : 

  • num_leaves 개수 조정
  • 높으면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트리의 깊이가 깊어지고 모델이 복잡해짐

Overfitting 제어 : 

  • min_child_samples(최소한의 샘플수) 높이고 num_leaves와  max_depth 조정, reg_lambda(L2 정규화)와 reg_alpha(L1 정규화) 적용

성능 높이기 :

  • learning_rate 작게 하면서 n_estimators 크게 하기
  • 단, 시간이 오래 걸리고 overfitting될 가능성도 있음 -> 오히려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