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탐구생활

면접관에게 듣는 불합격 시키는 3가지 사례, 그리고 숨기고 싶은 진실

by 데이널 2024. 9. 10.

'데이널' 컨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데이터 분석가나 데이터 과학자는 요즘 굉장히 인기 있는 직업 중 하나인데요. 20년 자료지만 인력 부족율이 데이터 과학자(31.4%), 데이터 분석가(14.5%)로 높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직업에 도전하지만 모두가 채용되지는 않습니다.
     
    저는 수십명을 면접을 보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어떤 이유로 불합격하는지 알겠더라고요. 단순히 여러분에게 면접의 팁을 알려주고 싶어서 이 글을 쓰는 것은 아니에요. 아래 3가지 유형과는 다른 마인드를 가져야 더 성장하는 회사 생활을 할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 그래프 출처기사)
     

    2020년 국내 데이터 직무별 인력 현황 및 수요
    2020년 국내 데이터 직무별 인력 현황 및 수요(출처: 과기정통부)

      

    첫째, 준비되지 않은 사람

    면접을 보는 순간 충분히 준비를 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준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첫 번째는 지원하는 회사를 미리 알고 가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는 자기 자신이 데이터 분석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증명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면접 중에 “우리 회사에 대해 어떻게 알고 지원했나요? “라는 질문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집공고 보고 왔습니다.”라고 말할 수는 없잖아요. "제가 관심 가지고 있던 회사였습니다. 특히 OO 분석 사업에 관심이 있고 제가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어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그동안의 노력한 기록(자격증, 포트폴리오 등)을 가지고 가세요.  단순히 말로만 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다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자신을 보여주기 위해 분석대회 경험이나 개인 프로젝트로 얻은 자신만의 분석 경험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되지 않는 사람
    준비되지 않는 사람

    둘째,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

    “나는 원래 이런 사람이야”라는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가끔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끊임없이 배우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직업인데요. 이런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변화나 도전을 두려워하고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면접 중에 “개인적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었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원래 수학에 자신이 없어서 통계적 계산식이 어렵더라구요”라고 답한다면, 면접관은 이 지원자가 어려운 상황에서 성장하려는 의지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회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원래 어려워 못해”라는 고정된 생각을 가진 사람보다는, “배우고 성장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사람이 더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지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결국 문제를 해결했어요”라는 답변이 좋습니다. 아마 면접관은 지원자가 문제를 해결할 능력과 의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고정형 마인드셋
    고정형 마인드셋

    셋째, 개인주의 성향

    회사는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닙니다. 같은 팀원들과 또는 다는 팀과 협업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은 다양한 부서와 관련된 경우가 많은데요. 그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협력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성장형 마인드셋이 중요하다고 했더니, 개인의 성장만을 추구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을 공유를 통해 서로 시너지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 혼자만의 지식으로 간직하려는 폐쇄적인 유형인데요. 이런 마인드는 개인과 회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가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해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그 결과를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프로젝트를 하다 어려움을 겪는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는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해요”라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함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라고 답한다면, 면접관은 이 지원자가 팀워크에 강점이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개인주의 성향
    직장은 협업하는 공간

    마무리

    사실 앞에서 언급한 3가지는 면접관으로써 숨기고 싶은 비밀입니다. 데이터 분석이 자신의 길이 아닌데도 단지 인기가 있고 취업하고 싶어서 한다면 문제라고 생각하니까요.  
     
    면접에서 떨어지는 이유는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만은 아닙니다. 마인드와 준비 상태, 그리고 진정성이 면접에서 다양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무엇보다 회사에서는 함께 성장할 파트너를 찾습니다. 이를 기억하고 면접을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훨씬 높아질 거예요.
     
    분석 팀장이 말하는 비전공자의 데이터 분석가 취업, 이것만 알면 끝!

     

    분석 팀장이 말하는 비전공자의 데이터 분석가 취업, 이것만 알면 끝!

    『 '데이널'의 컨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 "비전공자도 데이터 분석가가 될 수 있나요?"라고 묻는 다면 결론부터 말하자면 "Yes"입니다. 실제로 몇 년 전 모 언론사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분석가

    bommbom.tistory.com